어린이들이 아름답게 자라는 아란 & AIR,

Aran Institute of Reggio Emilia

 

귀 기울임의 교육

 

무언가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관심이 있음을 뜻합니다. 나아가 이해를 하게되며 마침내는 상호 귀기울임과 관계형성이 이루어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어린이의 목소리는 귀를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으며 지대한 관심의 대상입니다.

어린이들은 세상을 알아가고자 하는 호기심이 있으며 교사, 또래와 함께 매일 알아가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능동적인 배움의 주체입니다. 어린이들이 생각하고 질문하고 현실을 해석하고 그들 자신들과 현실과의 관계, 성인들과의 관계를 해석하는 방법을 밝혀내는데 아주 강력하고 중요한 것이 '관계와 귀 기울임의 교육'입니다.

귀 기울임의 교육은 단지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모든 감각(보고, 만지고, 냄새맡고, 맛을 느끼고,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여 듣는 것입니다. 귀 기울임의 교육은 어린이들이 듣고 말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이론을 표현하는 것이 인정받는 느낌을 가지게하며, 메시지를 내보내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의 가치를 높입니다.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진정으로 받아들이는 긴밀하고 애정 어린 교사와 어린이의 관계 안에서 학습과 발달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현적 상호조정적 교육과정

발현적 상호조정적 교육과정(Emergent & Negotiated Curriculum)이란 교사가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세워두지만 각 프로젝트나 활동의 세부목표는 미리 세우지 않는 것으로, 활동이 진행되어 가면서 어린이가 표현하는 흥미와 욕구, 교사가 유추해 내거나 유발시킨 흥미와 욕구가 반영되도록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사는 과거의 경험과 어린이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과 함께 어린이의 욕구와 흥미에 적응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목표를 세워 교육에 임합니다.

교육과정은 어린이의 흥미와 이해,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교사는 어린이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주의깊게 관찰하여 얻은 이해를 교육과정의 자원으로 삼고, 비록 처음에는 성인에 의해 시작한 활동이라도 어린이가 제기한 질문이나 관심의 전환, 나아가 예상치 않았던 사건에 의해 교육과정의 방향을 바꾸어 진행합니다.

다양한 매체와 표상활동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한 표상활동은 어린이의 사고, 즉 현재 갖고 있는 가설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린이들은 동일 현상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상(representation)과 재표상(re-representation)을 거듭하면서 이해를 깊게 해나갑니다. 여기서 표상활동의 목표는 표상 그 자체의 심미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표상을 학습과 사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여 어린이가 연구하는 주제 및 현상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입니다.

Small Group Work

아란에서 소그룹 프로젝트는 도처에서 일어납니다. 소그룹의 형성은 매우 자발적이며 유동적입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필요나 상황에 따라 그룹원을 구성하며 그 속에서 활발하게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지속적으로 펼칩니다. 

소그룹 프로젝트는 교육적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어린이들이 매우 즐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소그룹 프로젝트는 협상의 역동성이 뛰어나고 인지적 갈등의 촉매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풍부한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 형성의 기회를 갖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교사는 소그룹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협의 조정자, 촉진자의 역할을 합니다.

기록작업을 통한
학습의 가시화

많은 교육기관에서 어린이의 학습은 종종 교실에만 머물러있습니다. 어린이의 학습이 교실 바깥으로 나와 가정에서 더욱 펼쳐지고 어린이가 보고 경험하는 모든 곳에서 연결되어 펼쳐지는 것이 더 나은 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기록작업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학습경로와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어린이 나름의 목적에 도달하는 동안에 그들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종종 많은 교사, 학교, 학부모에게서 볼 수 있는 결과에 대한 추구와 상반됩니다. 결과물에만 촛점을 맞추면 과정은 무시되고 교육의 핵심인 상호 이해와 생각의 교류가 무시되어 서로 고립되고 단절된 상태의 무의미한 교육으로 변해갑니다. 과정에 촛점을 맞추는 것은 그 속에서의 경험들을 보다 잘 들여다보고 되돌려 볼 수 있으며 더욱 적합한 상호작용으로 지금의 결과를 더 잘 이해하여 결국 보다 높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기록(Documentation)되며 교사, 어린이, 학부모에게 여러 형태로 공유되고 되돌려져서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2014 by arankids | 어린이들이 아름답게 자라는 아란 & AIR,  The Aran Institute of Reggilo Emilia liberates children to create the best beyond measure!

  • 페이 스 북 애플 리 케이 션 아이콘